본문 바로가기

와일드리프트 강의 심화편 - 탑 라인

취미독학 2024. 2. 27.
728x90

롤에서 미드 라인이 허리라고 한다면 상체를 담당하고 있는 라인 탑입니다. 탑이 건실하게 성장한다면 아군에게는 든든한 방패, 또는 돌격대장을 얻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탑 라인도 중요한 포지션이기에 잘 성장하는 것이 게임의 주도권을 쥐는 중요한 패가 됩니다.

 

 

상체인 탑과 영향력을 잘 주고받는 정글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눌러 정글러 플레이에 대한 내용을 꼭 확인하세요.

 

정글 강의 바로가기

 

 

즐겜독학, 와일드리프트 강의 심화편 탑 라인 편,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즐겜독학 와일드리프트 와리 롤 리그오브레전드 모바일 탑 한타 라인관리 라인전 딜교환

 

1. 탱커, 브루저, 그리고 상성

 

 

탑은 주로 근거리 챔피언들이 가는 라인이며 딜보다는 방패역할을 해주는 탱커 챔프, 딜과 방어력 모두 준수한 돌격형인 브루저 챔프, 그리고 이 근거리를 사거리로 때려잡기 위해 AP딜러나 원거리 딜러들이 옵니다.

 

사거리에 대한 강의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눌러 강의를 보고 오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와일드리프트 강의 기본편 - 챔피언 사거리 유형

5대 5 팀 대항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 와일드리프트는 모바일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모바일 AOS(Aeon of Strife) 장르의 실시간 전략 액션 (Real-time Strategy-RTS) 게임입니다. 이런 유형의 게임에서 가장

joygameselfstudy.tistory.com

 

탱커들은 단일 딜은 타 챔프들에 비해 낮지만 다양한 CC기를 보유하고 있고 돌진형 스킬들이 있어 무난한 라인전과 팀에 큰 도움을 주는 방패역할들을 해줍니다. 이런 탱커들을 잡는 것이 브루저입니다.

 

브루저는 딜링과 탱킹 모두 가능하여 지속 전투력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동기가 부실하거나 방어력이 부실한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브루저를 잡는 것이 탑 원딜, 또는 AP 딜러입니다. 탑 원딜로는 주로 베인, 아크샨, 루시안과 같이 단일 챔프 대상으로 강력한 공격력을 발휘하는 챔프들이 많이 오는 편이며 케넨, 아칼리, 또는 블라디미르와 같은 AP딜러들이 물리 방어력이 아닌 부족한 마법 저항력을 타깃으로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런 서로간의 상성관계를 알아야 라인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으며 랭전에서는 최대한 탑은 후픽으로 이동하여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라인전

 

탑에서도 라인 관리가 매우 필요합니다. 아군의 정글러 위치를 확인하며 라인을 당길지, 밀지 결정해야합니다. 아군 정글러가 우리 쪽 탑 부근에 있다면 핑을 찍어 전투 지원요청을 하면서 교전을 적극적으로 열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인에서는 원거리 미니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접 미니언 보다 원거리 미니언이나 대포 미니언의 공격이 강력하기 때문에 근접전 위주로 싸우는 챔프들끼리 붙는 다면 우리 편 원거리 미니언도 같이 적을 때릴 수 있도록 유도하여 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인전에서는 상대의 스킬이 빠지는 것을 보고 딜교환을 해주는 것이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상대가 특정 스킬이 다 빠졌다면 바로 역공격을 펼쳐 상대를 잡을 킬각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맞게 와드도 풀숲쪽에 미리 해놔서 적 갱킹을 피할 수 있고, 전광판을 확인하며 어느 정도 격차가 있는지 확인해 가며 싸워야 합니다.

 

더 자세한 라인관리가 궁금하다면 아래를 눌러 와일드리프트 라인관리 강의를 꼭 보세요.

 

와일드리프트 강의 기본편 - 라인 관리

와일드리프트는 PC롤과 마찬가지로 라인 푸시를 기반으로 적의 넥서스를 파괴해 나가는 게임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기본이자 근본, 승리의 핵심이 되는 라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라인 관리

joygameselfstudy.tistory.com

 

 

3. 중후반 게임 플레이

 

보통 중후반에는 바텀과 미드의 경우 1차 타워를 깬 후에 라인 스왑을 하거나 봇에 있는 원딜과 서폿이 미드로 올라와 라인 푸시 및 오브젝트 선점을 도와주는 편입니다. 하지만 탑의 경우에는 1차 타워 이후에도 계속해서 탑 라인을 밀면서 나아갑니다. 이때는 아군이 다른 라인을 푸쉬하는 상황, 또는 상대 정글의 시야 장악이 어느 정도 되었는지 따라서 조금씩 푸쉬 강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너무 무리하게 푸시하고 나가다가는 상대팀에게 잘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아군이 미드나 다른 라인에서 밀고 있을 때 사이드에서 밀어주는 '사이드 운영'이 필요합니다. 

 

라인관리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맵의 중앙 부근까지만 밀고 오브젝트나 미드에 빠르게 합류하여 팀 교전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탑이 성장해야 게임에서 이기는 양상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브루저들  강철심장  아이템이 나오고 나서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탑을 살리면 그만큼의 이득을 챙기는 것이기 때문에 탑을 운영하는 사람의 기량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좌우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