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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만하게 보지마라, 카르마 강의

취미독학 2024.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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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크전을 해보면 생각보다 픽률이 낮은 챔프가 카르마입니다. 유틸능력과 딜링 모두 준수한 카르마는 PC와는 다르게 궁극기를 쓰면 장판형으로 적을 중앙으로 끌어모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히려 PC에서는 궁을 써서 만트라 상태가 된다면 모바일에서는 스킬 3번 쓰면 만트라가 되는 형식입니다. 라인전에서 만나면 생각보다 껄끄러운 챔프가 카르마입니다. 미드 라이너이자 서포터도 할 수 있는 진정한 딜서폿 카르마입니다.

 

 

즐겜독학, 만만하게 보지마라, 카르마 강의,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즐겜독학 와일드리프트 와리 롤 리그오브레전드 모바일 카르마 챔프강의 스킬이해 만트라

 

1. 카르마 스킬 메커니즘의 이해

 

카르마는 스킬에 대한 이해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플레이하는 것과 모르고 플레이하는 것의 차이가 많이 큽니다. 적팀에 카르마를 진짜 잘하는 사람이 스킬 메커니즘을 잘 이해하고 플레이를 하고 있다면 만났을 때 어느새 농락당해 죽어 있을 수 있습니다.

 

카르마의 패시브 스킬 만트라 입니다. PC에서는 이 스킬이 궁으로 갔지만 모바일에서는 패시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카르마가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만트라 중첩을 쌓고 3중첩이 되면 다음 기본 스킬들이 강화가 됩니다. 강화된 스킬 설명은 각 스킬별로 설명할 때 같이 말씀드리겠습니다.

 

Q스킬 내면의 열정입니다. 카르마의 핵심 딜링 기술이자 포킹, 견제가 되는 스킬입니다. 그냥 사용하면 에너지볼을 발사하고 맞은 적은 35%의 둔화효과를 받습니다. 만트라에서 사용하면 AP계수가 40%에서 50%로 증가하며 딜량도 더 증가합니다. 맞은 적은 35%가 아닌 42.5%의 둔화효과를 받고 맞고 나면 장판이 형성되면서 1.5초 후에 폭발하며 마법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공격형 템들을 올리고 만트라Q를 날리면 물몸 챔프의 경우 반피 가까이 깎아낼 수 있는 한방에 날려버리는 스킬입니다.

 

 

W스킬 굳은 결의는 카르마와 최대 적 2명까지 연결되고 1.75초 후에 마법 피해를 입으면서 속박에 걸립니다. 만약 적이 연결 시간 중에 카르마의 사정권을 벗어난다면 연결은 끊어지게 됩니다. 만트라W는 카르마뿐만 아니라 적 둘끼리도 연결되어 둘 중 한 명만 사정권에 나간다고 하여 연결이 끊어지지 않고 둘 다 사정권을 벗어나야만 속박에 걸리지 않습니다. 즉 일반 W의 경우 둘 중 한 명만이라도 벗어나면 벗어난 사람은 속박에 걸리지 않으나 만트라W의 경우 둘 다 벗어나야 속박 연결에서 풀릴 수 있습니다.

 

E스킬 고무입니다. 아군 또는 자신에게 지정하여 보호막과 이속을 증가시킵니다. 65%의 AP계수가 있어 주문력을 올릴 수록 보호막이 더욱 두꺼워집니다. 만트라E는 보호막 효과를 자신에게 걸 경우 자신을 포함한 다른 아군 한 명에게 동일한 효과를 부여합니다. 보호막과 이속 효과는 일반 E보다 2배로 더 좋은 성능으로 적용됩니다.

 

궁극기 초월적 포용입니다. 에너지 장판을 만들고 1초후에 장판이 터지면서 장판 가장자리에 있는 적들은 중심으로 끌려들어 옵니다. 장판 딜도 80%의 AP계수가 있어서 매우 강력한 딜링이 가능하고 맞은 적은 35%의 둔화에 걸립니다. 또한 궁을 쓰자마자 바로 만트라 상태가 됩니다. 즉, 3스텍 없이 궁을 쓰더라도 바로 만트라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2. 카르마 아이템 빌드

 

카르마는 빠른 쿨감으로 만트라 상태를 계속 돌리느냐 또는 폭딜로 가느냐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빠른 쿨감은 만트라 스킬을 자주 굴림으로서 유틸 서포팅이 가능해집니다. 흐르는 물의 지팡이, 아이오니아의 장화, 우주의 추진력, 얼어붙은 건틀릿, 얼어붙은 심장 이렇게만 올리더라도 쿨타임이 많이 줄어들어 기본 스킬 3가지를 빠르게 돌릴 수 있습니다. 

 

극딜 빌드의 경우 흔한 AP 딜템들을 올리시면 됩니다. 단, 쿨타임이 막 줄어드는 편은 아니기에 난사까진 아니더라도 만트라Q 한방에 물몸 챔프들은 기본 3분의 1, 더 잘 크면 반피까지 깎을 수 있는 엄청난 딜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카르마 플레이방법

 

카르마는 만트라 효과를 잘 이용해야합니다. 스킬 3중첩을 쌓고 만트라 강화로 된 스킬을 사용한 뒤, 궁극기를 쓰면 다시 만트라가 되고, 또다신 만트라로 강화된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스킬 3중첩이 있는 상태에서 만트라 E스킬을 쓰면서 아군과 함께 돌진해서 뛰어들어갑니다. 그러고는 궁을 써서 적을 중심으로 모음과 동시에 궁으로 인해 다시 만트라 상태가 된 Q를 써서 순간 폭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W를 써서 적을 잡아놓고 때리고 있으면 다시 E스킬 쿨이 돌기에 자신 또는 위험한 아군을 보호하고 빠져나오거나 추격할 수 있습니다.

 

W로 속박을 거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연결줄을 걸고 1.75초라는 시간이 꽤 긴 편인데 방법은 Q나 궁을 맞춰 느려지게 했을 때 W를 쓰는 방법입니다. 또는 E를 써서 이속을 올림과 동시에 W를 켜고 Q로 맞추어 느려지게 해서 속박까지 걸 수 있는 콤보도 있습니다. 

 

 

카르마는 스킬 쿨타임이 순차적으로 돌면서 쓰기보단 스킬들을 한 번에 욱여넣는 콤보 방식으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만트라W는 실용성이 낮다 판단되어 만트라는 Q와 E만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충분히 카르마를 어렵지 않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만트라E궁Q 콤보로 딜을 넣을 수 있고 만트라Q궁W 콤보로 적을 못 움직이게 하는 콤보, 그리고 만트라W궁Q로도 한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어 다양한 콤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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