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일드리프트 뉴메타 만들기 46 - 탱커 카르마 서폿

취미독학 2025. 1. 15.
728x90

와일드리프트에서 참 오래된 챔프인 카르마는 AP딜러이자 서포터로서 활약이 가능한 챔프입니다. PC롤에서는 탑 카르마로 탱킹템을 올리는 이색적인 뉴메타가 있었습니다. 이것을 와일드리프트로 가져와서 탱커 카르마로 해보면 어떻게 될지 궁금해서 적용해봤습니다. 결론말 하자면 잘 안죽고 잘 안 죽여집니다. 그래도 보유한 스킬로 아군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점이 있어서 단단하지만 유틸성이 좋은 서포터 입니다.

와일드리프트
취미독학
뉴메타
서포터
탱커
카르마
카르마서폿
탱커카르마
탑카르마
카르마아이템
카르마스킬
카르마빌드
카르마룬

 

1. 카르마 스킬 (간단요약)

패시브 스킬: 만트라

- 스킬을 3번 쓰고나면 다음 일반 스킬이 강화되고 추가 효과가 발생합니다.

 

Q스킬: 내면의 열정

- 구체를 날려 AP피해를 깊게 입히고 적을 둔화 시킵니다.

- 만트라: 적이 구체에 맞으면 더욱 둔화되고 맞은 자리에 둔화 영역을 남기며 이 영역은 1.5초 후에 폭발하며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W스킬: 굳은 결의

- 카르마 혼자 있을 때는 발동이 불가하나 스킬영역 내에 적이 있으면 발동이 가능합니다. 사용시 자신과 적을 연결하는 선이 생기고 끊기지 않고 유지되면 1.75초 뒤에 연결된 적은 기절합니다. 최대 근처 적군 2명까지 적용가능합니다.

- 만트라: 연결된 두 챔프중 한명 뿐이라도 근처의 다른 적과 연결이 되며 기절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E스킬: 고무

- 사용시 보호막이 씌워지며 순간적으로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아군에게 보호막과 이속증가 효과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 만트라: 사용시 사용 범위 내 첫 아군에게 같이 보호막과 이속효과를 동시에 적용합니다.

 

R스킬(궁극기): 초월적 포옹

- 고리 장판을 만들어 1초 후에 폭발하고 고리 테두리에 있는 적은 장판의 중앙으로 당겨지며 AP딜을 입힙니다. 궁극기 사용후 바로 만트라 상태로 돌입합니다.

 

 

2. 아이템 및 룬 세팅

탱커 카르마인 만큼 세팅이 단단합니다.

1코어: 강철심장

2코어: 심령투사기

3코어: 얼어붙은건틀릿

4코어: 워모그의 갑옷

5코어: 혹한의 손길 --> 종말의 겨울

신발: 헤르메스 (+돌갑옷)

 

카르마는 스킬을 많이 쓰기 때문에 마나가 후달립니다. 그래서 혹한의 손길을 올리기전인 여눈을 먼저 만들어 놓고 템들을 올리는 것이 라인전과 한타때 유리합니다. 2코어 심령투사기는 추가 체력당 주문력 상승 옵션이 있기 때문에 채용하여 부족한 AP딜을 끌어 올립니다.

 

룬은 착취를 들어취가 체력을 늘이고 무효화 구체, 재생의 바람, 과잉성장을 통해 몸을 단단하게 해줍니다. 보조룬은 취향에 맞추어 선택하고 소환사 주문도 점멸은 필수적이지만 나머지는 점화, 회복, 유체화, 보호막 등 스타일에 맞추어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운용법

스킬 3회를 빨리쓰고 만트라 상태를 만드는 것이 키 포인트 입니다. 최대한 어떻게든 스킬을 써서 만트라 상태를 만들고 Q로 적을 견제해줍니다. 쉴드는 가급적 아군을 씌워주되 한타가 벌어질때는 나에게 쉴드를 쓰고 W를 써서 적 두명을 최대한 묶을 수 있도록 하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후반으로 가면 쉴드의 쿨타임이 대략 4초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쉴드를 빠르게 지속 시킬 수 있습니다.

 

적과 교전을 위해서는 첫 만트라에서 쉴드를 쓰고 뛰어가서 궁을 사용합니다. 그러고 나서 적들이 중앙으로 모이는 것을 보고 궁을 쓰고 난뒤의 만트라 상태에서 Q를 써서 여러 적들에게 딜을 넣어도 되고 W를 써서 더 쉽게 적을 묶을 수도 있습니다. 카르마는 E스킬을 다 찍고나면 쿨이 빨리 돌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써주면서 빠르게 기동하고 Q로 견제 및 공격하거나 W로 묶으면서 적에게 따라 붙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틸 챔프로서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팔방미인 카르마를 AP극딜로 뽑아도 좋지만 탱킹으로 템을 올릴경우 정말 잘 죽지 않는 단단한 서포터가 됩니다. 탱키한 카르마로 즐거운 서포터가 되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